커리어 이야기

간편한 무료상담 신청으로, 전문적인 보험 컨설팅을 받아 보세요!

신청하기

커리어 이야기

업무 담당자가 들려주는 커리어 인터뷰 내용을 살펴보세요

상품

좋은 상품을 만들기 위한 끊임없는 노력

Q. MetLife에서 우리 Function의 역할은...

상품(Product)에서 하고 있는 일을 시간순서대로 설명해 볼게요. 가장 먼저 하는 일은, 소비자 트렌드, 시장의 흐름, 회사 포트폴리오를 함께 고민하며 신상품을 개발하거나 기존 상품을 어떻게 개정해야 하는지 '기획' 하는 일을 합니다. 기획된 내용에 따라, 새로운 보장에 대한 위험률을 개발하기도 하고, 보험료를 산출하고 상품수익성과 모집조직에게 지급되어야 하는 재원을 분석하는 일을 진행하구요. 이런 내용들을 바탕으로, 고객에게 전달되어야 하는 약관을 작성하고 계량화 한 수치를 기초서류로 작성하여 상품을 출시합니다. 출시가 된 이후에도, 상품의 설명자료나 안내자료가 적절히 작성되었는지 확인하고 지원하는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Q. 더 큰 성장을 위해 우리 Function 에서 필요한 역량이 있다면

무섭게 파고드는 집중력

대부분 상품개발/기획이 어떠한 일을 하냐고 물으면, 수치를 해석하는 일에만 집중되어 있다고 답하곤 해요. 하지만 실제로 저희 부서에서 하는 일은 고객에게 어떻게 하면 전달력 있게 기초서류를 작성해야 하는지 분석하고, 새로운 산출 방식을 도입할 때에는 그 방식이 합리적인지 끊임없이 질문해야 합니다. 회사에 현재 필요한 상품이, 앞으로 필요할 상품이 이 방향이 맞는가에 대한 고민도 해야 하구요. 끊임없이 고민하는 과정의 연속이기 때문에, 무섭게 파고드는 집중력이 있다면 큰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Q. 미래의 동료들에게 들려주고 싶은 이야기

컨셉부터 출시이후까지 모든 과정을 한 스텝 씩 차곡차곡 경험 쌓고 싶으시다면, 주저하지 말고 메트라이프 상품개발/기획에 도전 부탁드립니다!

계리

고객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한 보이지 않는 노력 #책임준비금산출 #미래현금흐름의추정 #회사의내재가치에대한평가

Q. MetLife에서 우리 Function의 역할은...

계리업무는 회사내 Finance, 상품, RM, Operations 등 다양한 function 에서 이루어지고 있어요. 국내 보험업감독규정과 함께 글로벌 보험회사로서 US GAAP 등의 기준에 맞춰 위험률과 계약자 행동에 대한 최선추정을 통해 합리적인 미래 현금흐름을 예측하여 보험계약자에게 지급할 보험금의 재원인 책임준비금 산출과 회사의 내재가치에 대한 평가를 수행합니다. 그리고, 회사의 손익에 대한 원천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잉여금을 주주와 계약자에게 합리적으로 배분합니다. 최근에는 저금리 기조 및 IFRS17 도입 등 대내외 환경의 변화에 따라 회사의 가치평가를 위해 계리업무의 역할이 더욱 확대되고 있으며, 나아가 시장 리스크 헤지(Hedge)를 위해 준비금의 변동성을 측정하여 헤지(Hedge)를 실행하는 등 주요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Q. 더 큰 성장을 위해 우리 Function 에서 필요한 역량이 있다면

수리적이고 분석적인 사고 능력

수리적 감각과 보험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바탕으로 대량의 데이터를 처리 및 분석할 수 있어야 하며, 필수는 아니지만 금융공학이나 회계, 코딩 능력 등이 있다면 업무를 수행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끊임없는 Learning Agility

복잡다양해지는 상품과 고도화되는 회계기준을 만족하기 위해 계리업무는 갈수록 복잡해지고 있으며, 이에 맞춰 본인을 끊임 없이 발전시키고 새로운 지식을 탐구하려는 자세라면 최고!

Q. 미래의 동료들에게 들려주고 싶은 이야기

MetLife는 글로벌 보험회사로서 해외 전문가와 소통할 수 있는 기회가 열려 있습니다. 글로벌 계리 전문가로 성장하고픈 의지가 있는 분들이라면 MetLife에서 역량을 발휘해 보세요. 또한 최근의 저금리 기조와 IFRS17 도입 등 대내외 환경의 변화 안에서 계리업무의 깊이와 넓이가 모두 확장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은 계리업무 종사자의 역량 강화와 자아 실현에 보다 많은 기회를 제공할 것입니다. 계리업무에 호기심과 열정을 가지셨다면 많은 지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