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보호정책규정

개인정보 처리방침

메트라이프생명보험(주)(이하 '회사')는 "개인정보법",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및 관련 법령, 지침을 준수합니다. 회사는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수립, 운영하며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 제공 방법과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안전조치 사항을 알려드리고 있습니다. 본 처리 방침은 수시로 변경 될 수 있으며 변경이 있을 시에는 홈페이지를 통하여 공시합니다.

1. 개인정보의 수집·이용 목적,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및 수집 방법

(1) 수집 및 이용목적

회사는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이용하며, 목적 이외의 용도로 이용하지 않습니다.

가. 보험계약의 체결 및 이행

  • 보험계약의 체결·유지·관리·상담·이행, 계약적부, 보험금지급·심사, 보험사고조사

  • 조사연구, 서비스 제공, 순보험 요율의 산출·검증

  • 보험모집질서 유지, 공공기관의 정책자료로 제공

  • 보험계약 및 보험금 청구에 이해관계가 있는 자에 대한 법규 및 계약상 의무 이행 

  • 보험계약 관련 민원처리 및 분쟁 대응, 고객 이력 관리, 보험사고조사(보험사기 포함)

나. 상품의 소개 및 마케팅 등의 활용(금융상품소개 및 서비스 등 이용에 동의한 고객에 한함)

  • 상품, 서비스 소개 및 판매, 사은, 판촉행사 안내(방문, 우편, 전자우편, 전화, SMS포함), 시장조사

(2)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

가. 보험과 관련하여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

  • 개인식별정보: 성명, 주소(자택/직장), 연락처(전화번호/핸드폰번호, 이메일 등) 직업, 성별 가족관계, 국적

  • 고유식별정보: 주민등록번호, 운전면허번호, 외국인의 경우 외국인 등록번호, 여권번호

  • 보험거래관련정보: 보험가입정보, 가입목적, 보험료납입 및 보험금 지급내역, 계좌정보, 상담내역기록, 홈페이지 금융거래서비스 이용 관련 기록, 서비스이용내역/접속로그 등

  • 소득, 재산 등의 재정정보, 자금의 출처, 재산현황

  • 투자목적 판단에 필요한 정보: 직업, 재산, 소득, 위험에 대한 태도, 투자경험, 투자권유의존도, 투자금액, 투자자금의 성격, 투자기간, 투자목적 

  • 피보험자의 질병 및 상해에 관한 정보 , 과거병력, 건강딘단 결과 등

나. 보안정책 수립 및 안전한 전자금융거래 서비스 제공을 위한 정보

  • 전자금융거래의 내용 추적 및 검색, 고객ID, 접속일시, IP Address, HDD Serial, MAC Address, Geteway IP, Geteway MAC 등

  • 보안정책 수립을 위한 통계정보, 개인방화벽 설정, 운영체제 종류, 방화벽 설정, 원격접속 설정, 브라우저 버전, 키보드 타입 등

(3) 수집 방법

  • 정보주체로부터 직접수집: 고객이 거래신청서 또는 각종 서비스 상담신청서/사전정보수집 이용 동의서 등의 문서에 정보를 직접 기입하여 제공, 보험상담 신청시 개인정보 입력란에 직접 입력하는 방식 

  • 정부주체가 구두로 직접 제공

  • 금융거래내역의 축적에 의한 수집

  • 이벤트 참여시 개인정보 입력란에 본인이 직접 입력하는 방식

  • 생성정보 수집 퉁을 통한 이용자 로그기록 자동 수집

2.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1) 수집·이용 동의일로부터 거래종료 후 5년까지 (단, 거래종료 후 5년이 경과한 후에는 보험금 지급, 금융사고 조사, 보험사기 방지·적발, 민원처리, 법령상 의무이행을 위한 경우에 한하여 보유·이용하며, 별도 보관합니다)

(2) 거래종료일은 보험계약 만기, 해지 , 취소, 철회일 또는 소멸일 및 보험금 청구권 소멸시효 완성일(상법 제662조 등), 채권 채무 관계 소멸일 중 가장 나중에 도래한 사유를 기준으로 판단합니다.

(3) 단 다음의 정보에 대해서는 예외로 합니다..

  • 고객이 회사에 대하여 별도의 "개인(신용)정보에 대한 동의"를 한 경우로서 해당 동의 목적으로 개인정보가 수집 및 이용되는 경우에는 해당 동의에 따른 보유 및 이용기간이 적용됩니다.

  • 기타 관련 법령에 의해 고객의 개인정보를 보존해야 할 필요한 있는 경우에는 해당 법률의 규정에 따릅니다.

3. 개인정보의 파기

개인정보의 파기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파기절차

회사는 원칙적으로 거래가 종료된 고객의 개인(신용)정보는 필수적인 정보만 보관하고, 보험계약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비 필수 정보는 즉시(‘거래종료일기준’로부터 3개월 이내) 필수정보는 거래종료일로부터 5년 경과 시 파기합니다. 단, 법률상 의무이행, 보험금 지급, 금융사고 조사, 분쟁해결, 민원처리 등을 위해 보관이 불가피한 경우에는 현재 거래중인 고객의 정보와 별도로 분리하여 보관합니다.

(2)파기방법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전자적 파일형태로 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삭제합니다. 

4.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업무의 위탁

고객님의 개인정보는 수집·이용 동의일로부터 개인정보의 수집·이용 목적을 달성할 때까지 보유되며 그 목적이 달성되면 지체 없이 파기될 것입니다.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업무의 위탁을 위탁하는 업무 내용, 위탁 받는 자, 연락처 순으로 알려드립니다.
위탁하는 업무 내용 위탁 받는 자 연락처

보험계약 모집대행,

고객관리 등

메트라이프생명 설계사,
메트라이프 금융서비스(주)
보험대리점
당사 설계사에 관한 정보 및 보험 대리점에 대한 정보는 회사 대표번호1588-9600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Application Maintance and Operation SK 02-6400-0114
문자메시지 발송 서비스 다우기술 070-8707-1000
신계약건강진단 업무대행 연세거평준파라메딕의원 02-785-4360
안심 파라메딕 02-6300-7471

의료법인 성광의료재단

(차병원 파라메딕)

02-3468-3550
신계약적부 업무대행 TSA상해 손해사정㈜ 02-6300-7411
에이원손해사정㈜ 070-758-2425
공인전자문서 보관서비스 주식회사 더존비즈온 02-6233-0613
청약서 스캔 (주)트랜스코스모스 코리아 070-7588-5105

문서스캔

한국후지제록스

02-310-3692

행낭, 택배

㈜발렉스

1566-5115

문서보관, 이관,

출고서비스

아이언마운틴 070-4322-3749

CCTV 및 출입통제

㈜ADT캡스

02-1833-6400

문서파쇄

쉬레코

031-573-4673

 소송대리, 법률자문 등

법무법인 도원

02-3481-6540

법무법인 태평양 02-3404-0000

휴대폰 본인 확인서비스

SCI평가정보(주)

02-3499-1910

카카오톡 비즈메시지 및

문자발송

(주)엠엔와이즈 070-7162-4204
신용카드 자동승인 NHN한국사이버결재 070-7595-1319

우편, 모바일 안내장 발송

빌포스트(주)

02-2024-3322

 손해사정 업무 KCA 손해사정

02-450-2913

리더스손해사정(주)

070-4008-1159

콜센터 운영 및 시설 ASP

㈜메타넷엠플랫폼

02-2076-8700

스마트폰을  활용한

고객서비스

㈜콜게이트

02-529-2170

법인콘도에약서비스 

이지웰주식회사

02-2161-0830

실명인증서비스

나이스평가정보

02-2122-4952

회계감사

안진회계법인

02-6676-1000

헬스케어서비스

녹십자헬스케어

02-3256-3950

고객관리용 매거진

DM발송

조선뉴스프레스 02-724-6754

360헬스 및 SNS 

이벤트 운영

(주)비콘커뮤니케이션  02-516-9822 
Agent 은퇴설계사 전문가 교육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02-880-8745
Agent 보증보험가입  서울보증보험(주)  02-508-0061 

(주)에이치알

아웃소싱코리아

Agent연말정산 02-2629-3001

모바일 tNPS 대상고객

경품발송

브로컬리마켓 1666-9334
본인 인증 서비스 카카오페이 070-5102-7782
Agent 콜센터서비스 LG유플러스 1544-0001

전속채널 사무용품 몰

브랜드굿즈몰 

한결마케팅 02-6207-1564
기프티콘 구매 및 전송 쿠프마케팅 070-4020-5289
조기가동 물품 한국인삼공사 043-223-0389

고능률 Agent 상조물품

바우쳐

에이플러스라이프 02-6006-0624

5.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회사는 원칙적으로 고객의 사전동의 없이는 본래의 범위를 초과하여 처리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단,고객이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에 대해 사전에 동의한 경우 또는 법원의 영장제출 명령 등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불가피하게 제공하여야 하는 경우 등에는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있으며, 개인정보를 제공받는자, 제공목적 및 범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을 제공받는 자, 이용 목적, 제공하는 개인 정보의 종류, 보유 및 이용기간 순으로 알려드립니다.

제공받는 자

이용목적

제공하는 개인 정보의 종류

보유 및 이용기간

신용정보집중기관

생명보험협회

손해보험협회

전국은행연합회

보험개발원

한국신용정보원

휴면예금관리재단

국세청 

보험계약정보의 집중관리 및 활용 등 신용정보집중기관의 업무

개인식별정보
보험계약정보
보험금 지급 정보
피보험자의 질병에 관한 정보 등

신용정보집중기관의 업무목적 달성시까지

법원, 검찰, 경찰, 금융위원회(금융감독원 포함) 등 공공기관

법률상 업무 수행 및 보험모집질서 유지, 공공기관의 정책자료로 제공

위와 같음

제공목적 달성시까지

타보험회사(생명보험업계, 손해보험업계)
재보험회사 (코리안리, RGA, 뮤니크리, 하노버리, 스위스리)
보험개발원 등

보험계약의 적부 및 보험사고 조사, 보험모집질서의 유지, 순보험요율의 산출, 검증, 보험원가 관리, 공공기관의 정책자료로 활용 등

위와 같음

제공목적 달성시까지

계좌개설 은행, 증권사

금융결제원

전자자금이체(보험료 납입, 반환) 관련 업무 수행 성명, 생년월일, 계좌번호 보험계약 또는 전자자금이체계약 효력 종료시까지

6. 정보주체의 권리, 의무 및 그 행사방법

(1) 목적 범위 외의 제공. 활용 중단 요청

고객님의 개인정보를 동의받은 범위 이외의 목적으로 제공 이용한 사실이 있는 경우에는 즉시 중단을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

(2) 영업 복적의 수집, 이용, 조회, 제공에 대한 동의 철회

영업목적에 대한 동의를(상품소개를 위한 동의) 하신 이후 이를 철회(마케팅거부)하거나 마케팅 목적의 전화 수신을 거부하실 수 있습니다.

(3) 영리목적의 광공성 정보 수신거부

영리 목적의 전화, 이메일, SMS 등 광고성 정보의 수신을 거부하실 수 있습니다.

(4) 조회, 열람 및 정정, 삭제 청구 권리

고객님의 개인정보에 대해서 언제든지 열람 요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잘못된 정보에 대하여 정정, 삭제를 요구하실 수 있으며, 정당한 사유가 없는 한 요구를 받은 날로부터 10일 이내에 조치를 완료하고 이를 안내하여 드립니다. 회사의 결정에 따라 열람을 연기하거나 법령에 따라 열람을 거절하려는 경우에는 열람 요구를 받은 날부터 10일 이내에 연기 또는 거절의 사유 및 이의 제기 방법을 고객님께 알려 드립니다.

(5)개인정보 및 개인신용정보 수집, 조회, 이용, 제공 동의 철회권

개인정보 및 개인신용정보 수집, 조회, 이용 제공 동의를 철회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금융거래 유지 및 관리를 위하여 신용조회회사, 신용정보집중기관, 업무위탁사 등에 대한 정보제공 동의 철회는 제한됩니다.

개인정보 및 개인신용정보 수집, 조회, 이용, 제공 동의를 철회하시고자 하는 경우에는 철회의 대상 및 내용 등을 특정하여 철회의 의사 표시를 하여 주시기 바라며, 이 경우 1개월 이내에 조치를 완료하고, 철회가 불가한 경우 그 사유를 5일 이내에 알려 드립니다. 

(6) 제공 사실 통보 요구 권리

회사가 고객님의 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한 사실이 있는 경우에 고객님께서는 정보제공 사실 통보를 요구하실 수 있습니다.

(7) 만 14세 미만 아동의 법정대리인의 권리

만14세 미만 아동으로부터 개인정보 수집, 이용, 제공, 동의를 얻을 때에는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받고 있습니다. 이 경우 회사는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얻기 위하여 필요한 법정대리인의 성명 등의 정보를 요구 할 수 있습니다. 법정대리인은 아동의 개인정보 수집, 이용, 제공 등의 동의를 철회할 수 있고, 개인정보 등에 대한  열람 또는 제공 및 오류가 있는 경우 정정 요구를 할 수 있습니다.


[신청방법]

  • 본사 및 지점내방 / 콜센터 (1588-9600) / 인터넷 홈페이지(http://www.metlife.co.kr).

  • 신청자제한 : 신청은 정보주체 본인에 한함(배우자, 가족 등, 제3자 신청금지) 

7. 개인(신용)정보 안전성 확보를 위한 조치사항

(1) 내부관리계획 수립

개인정보보호규정·지침 및 정보보안규정·지침을 제정하여 시행하고 있습니다.

(2) 접근권한 관리

임직원 개인정보 DB접근은 직무별로 차등화 하여 권한을 부여 받은 최소한의 인력만이 접근이 가능합니다.

(3) 비밀번호 관리

영문, 특수문자, 숫자를 조합하여 만들도록 적용되어 있으며 비밀번호는 암호화되어 관리하고 있습니다.

(4) 개인정보 암호화

주민등록번호, 비밀번호 등 고객정보를 암호화하여 보관하고 있으며, 정보통신망을 통해 개인정보 및 인증정보 송.수신시 암호화를 하고 있습니다.

(5) 접속기록의 보관 및 위·변조 방지 

시스템에 접근한 임직원의 로그인 기록(접근일시, 접근자, 점금화면, 접근IP)를 보관하고 별도 시스템에 저장하고 있습니다.

(6) 접근 통제 시스템 설치 및 운영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7) 보안프로그램 설치 및 운영 

회사는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해 회원의 개인정보가 유출되거나 훼손되는 것을 막기 위해 보안프로그램을 설치·운영하고 있습니다. 

(8) 물리적 접근 방지 

전산실 출입은 등록된 서버 관리자만 출입 가능하고, 일반 임직원은 출입 불가하도록 통제하고 있습니다. 

8. 개인정보 자동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회사 홈페이지 사이버창구를 이용하여 보험, 대출, 수익증권 등 금융거래를 하는 경우 회사는 개인정보를 Session방식으로 관리하여 서비스 하고 있습니다. Session방식은 개인PC에 개인정보가 아닌 암호화 된 Session ID만 한시적으로 저장하며, 개인정보는 서버에 저장되므로, 개인정보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또한 Session정보의 경우 일정시간 서비스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자동적으로 사용 할 수 없게 되며, 고객께서 Session정보를 삭제 하고 싶으신 경우 로그아웃 또는 브라우저를 종료 하시면 바로 삭제 됩니다.

9. 개인정보 및 개인신용정보 책임자

메트라이프생명은 이용자의 개인정보 및 개인신용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신용)정보와 관련한 이용자의 고충을 처리하기 위하여 개인(신용)정보보호책임자를 다음과 같이 지정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 성명 : 이승철 상무

  • 연락처 : 02-3469-9819

  • 이메일 : sclee1@metlife.co.kr

개인정보보호 실무관리자

  • 담당자 : PSRM팀 전희진 부장, T. 02-3469-9111,  E-Mail :  heejj@metlife.co.kr

  • 담당자 : PSRM팀 조창기 차장, T. 02-3469-9553, E-Mail : ccho1@metlife.co.kr

10. 개인정보 관련 고충사항의 처리

개인정보침해에 대한 신고나 상담이 필요하신 경우에는 아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 (국번없이) 118, 홈페이지: privacy.kisa.or.kr

  •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 1833-6972 홈페이지 : www.kopico.go.kr

  •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 (국번없이) 1301, : www.spo.go.kr

  •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 (국번없이) 182 : cyberbureau.police.go.kr

11. 개인정보처리방침 고지의 의무

개인정보처리방침이 법령 및 내부방침의 변경에 따라 내용추추가, 삭제 및 수정이 있을시에는 회사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 최근 개정 일자: 2020년 9월 1일

12. 이전 개인정보보호정책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