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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보호정책규정

오늘부터, 메트라이프

개인신용정보 보호 및 관리에 관한 기본 계획

메트라이프생명보험주식회사(이하 '회사'라 함)는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제31조에 다라 회사가 관리하는 신용정보의 종류, 이용목적,
제공 대상 및 신용정보주체의 권리 등에 관한 사항을 아래와 같이 공시합니다. 본 공시 내용은 변경 될 수 있으며, 변경하는 경우에는 홈페이지를 통해 공시합니다.

1. 관리하는 개인신용정보의 종류 및 이용 목적

(1) 수집 및 이용목적

   가. 보험계약의 체결 및 이행

     - 보험계약의 체결·유지·관리·상담, 계약적부, 건강진단, 보험금 및 제 지급금 지급 심사, 보험사고조사

     - 보험모집질서 유지, 공공기관의 정책 자료로 제공

     - 보험계약 및 보험금 청구에 이해관계가 있는 자에 대한 법규 및 계약상 의무 이행

     - 보험계약 관련 민원처리 및 분쟁 대응, 고객 이력 관리, 보험사고조사(보험사기조사 포함)

   나. 보험계약 대출의 체결 및 이행

     - 금융거래 관련 업무(금융거래 신청, 대출금 지급·이체, 자동 이체 등)

     - 보험계약대출과 관련하여 이해관계가 있는 자에 대한 법규 및 계약상 의무 이행, 민원 처리 및 분쟁 대응

     - 보험계약대출의 체결·유지·관리 및 보험금 청구 등으로 고객이 제공한 개인(신용)정보의 최신성 유지

     - 기존 계약자에 대한 보험계약대출 상담(당사 및 당사 위촉 설계사에 한함)

   다. 상품의 소개 및 마케팅 등에의 활용

     - 상품, 서비스 소개 및 판매, 사은, 판촉행사 안내(방문, 우편, 전자우편, 전화, SMS포함), 시장조사

(2) 수집하는 개인신용정보 항목 수집하는 개인신용정보 항목

   - 개인식별정보: 성명, 주민등록번호 또는 외국인등록번호, 주소, 성별, 직업, 전화번호, 휴대전화번호, 전자우편번호, 국적

   - 보험계약정보: 보험사명, 증권번호, 보험기간, 보험계약일자, 상품명, 보험가입금액, 보험료, 계약유지여부

   - 보험금지급정보: 보험사고일자, 보험금 청구일자, 지급일자, 지급액, 지급사유

   - 피보험자의 질병 및 상해에 관한 정보

   - 보험계약대출: 보험계약대출 관련정보(대출실행일, 대출금, 대출금리, 상환일자)

   - 당사 및 신용정보집중기관, 신용정보회사, 금융결제원 등에서 수집·관리하는 상기 개인(신용)정보

   - 법률 및 국제협약 등의 의무이행을 위한 정보

   - 금융거래 업무(보험계약대출의 실행 및 상환 등 출 수납) 관련정보

2. 개인신용정보를 제공받는 자, 제공받는 자의 이용목적, 제공하는 신용정보의 종류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을 제공받는 자, 이용 목적, 제공하는 개인 정보의 종류, 보유 및 이용기간 순으로 알려드립니다.

제공받는 자

이용목적

제공하는 개인 정보의 종류

보유 및 이용기간

신용정보집중기관 

생명보험협회

손해보험협회

전국은행연합회

보험개발원

한국신용정보원

휴면예금관리재단

보험계약정보의 집중관리 및 활용 등 신용정보집중기관의 업무

보험계약관련 업무지원(휴면보험금 등 포함), 공정경쟁 질서 유지에 관한 협정 업무

개인식별정보
보험계약정보
보험금 지급 정보
피보험자의 질병에 관한 정보 등

신용정보집중기관의 업무목적 달성시까지(관련 법령상 보존기간을 따름)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국세청, 보험요율산출기관 등 법령상 업무 수행기관

법률상 업무 수행 및 보험모집질서 유지, 공공기관의 정책자료로 제공

위와 같음

제공목적 달성시까지(관련 법령상 보존기간을 따름)

타보험회사(생명보험사 및 손해보험사)
국내외 재보험회사 (코리안리, RGA, 뮤니크리, 하노버리, 스위스리) 체신관서(우체국보험)등

보험계약의 적부 및 보험사고 조사, 보험모집질서의 유지,  중복보험확인 및 비례보상, 재보험 가입 등

위와 같음

제공목적 달성시까지(관련 법령상 보존기간을 따름)

계좌개설 금융기관

금융결제원

전자자금이체(보험료 납입, 반환) 관련 업무 수행 성명, 생년월일, 계좌번호 보험계약 또는 전자자금이체계약 효력 종료시까지(관련 법령상 보존기간을 따름)

  ※ 외국 재보험사의 국내지점이 재보험계약 가입 판단 지원, 보험계약 공동 인수 지원 업무를 위탁하기 위한 경우 별도의 동의 없이 외국 소재 본점에 정보를 이전할 수 있습니다.

3. 개인신용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개인신용정보의 파기 절차 및 방법

(1) 보유 및 이용 기간

   - 수집·이용 동의일로부터 거래종료 후 5년까지 (단, 거래종료 후 5년이 경과한 후에는 보험금 지급, 금융사고 조사, 보험사기 방지·적발, 민원처리, 법령상
     의무이행을 위한 경우에 한하여 보유·이용하며, 별도 보관)

   - 거래종료일은 보험계약 만기, 해지 , 취소, 철회일 또는 소멸일 및 보험금 청구권 소멸시효 완성일(상법 제662조 등), 채권 채무 관계 소멸일 중 가장
     나중에 도래한 사유를 기준으로 판단합니다.

(2) 파기 절차 및 방법

    - 회사는 원칙적으로 거래가 종료된 고객의 개인(신용)정보는 필수적인 정보만 보관하고, 보험계약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비 필수 정보는 즉시
      (거래종료일기준로부터 3개월 이내) 필수정보는 거래종료일로부터 5년 경과 시 파기합니다.

   - 단, 법률상 의무이행, 보험금 지급, 금융사고 조사, 분쟁해결, 민원처리 등을 위해 보관이 불가피한 경우에는 현재 거래중인 고객의 정보와 별도로
     분리하여 보관합니다.

   - 종이문서의 경우 분쇄 또는 소각 처리하고 전자적 파일의 경우 재사용할 수 없는 방법으로 삭제처리 후 확인자가 삭제 여부를 확인합니다.

4. 개인신용정보처리를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및 위탁을 받는 자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업무의 위탁을 위탁하는 업무 내용, 위탁 받는 자, 연락처 순으로 알려드립니다.
위탁하는 업무 내용 위탁 받는 자 연락처
보험계약 모집대행,고객관리 등 메트라이프생명 설계사,
메트라이프 금융서비스(주) 보험대리점
당사 설계사에 관한 정보 및 보험 대리점에 대한 정보는 회사 대표번호1588-9600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Application Maintance and Operation 대원 C&C 02-778-7477
전산서비스
(데이터센터 호스팅)
SK 02-6400-0114
신계약건강진단 업무대행 연세거평준준파라메딕 02-785-4630
안심 파라메딕 02-6300-7471
의료법인 성광의료재단(차병원 파라메딕) 02-3468-3550
신계약적부 업무대행 TSA상해 손해사정㈜ 02-6300-7411
에이원손해사정㈜ 02-758-2425
공인전자문서 보관서비스 주식회사 더존비즈온 02-6233-0613
청약서 스캔 (주)트랜스코스모스 코리아  070-7588-5105
 소송대리

법무법인 도원

02-3481-6540

법무법인 광화 02-3276-3311
법무법인태평양 02-3404-0000 
법무법인 최선 02-6952-4377

우편, 모바일 안내장 발송

(주)빌포스트

02-2024-3322

 손해사정 업무 KCA 손해사정

02-2290-4328

리더스손해사정(주)

051-465-0811

콜센터 운영 및 시설 ASP

㈜메타넷엠플랫폼

02-2076-8700

AI펀드추천서비스

㈜FOUNT

02-2038-0263

세무조정 및 신고

안진회계법인

02-6676-1000

신용카드 자동승인 NHN 한국사이버결제  070-7595-1319
헬스케어서비스 주) GC녹십자헬스케어 02-2040-9146
Agent 보증보험가입  서울보증보험(주)  02-508-0061
Agent 연말정산 ㈜에이치알아웃소싱코리아 02-2629-3001

5. 개인신용정보주체의 권리와 그 행사 방법

(1) 개인신용정보 제공 동의 철회

본인 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거나 정보를 제공받은 자가 본인에게 전화, 이메일 등의 직접 마케팅을 하지 못하도록 요청할 수 있습니다.  다만, 해당 개인신용정보를 제공하지 아니하면 해당 신용정보주체와 약정한 용역의 제공을 하지 못하게 되는 등 계약 이행이 어려워지거나, 금융거래 등 상거래관계의 설정 및 유지 여부 등을 판단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용하는 경우에는 동의철회를 제한 할 수 있습니다.

   ※ 신청방법 : 당사 본사 및 가까운 지점으로 내방 또는 대표전화 1588-9600/당사 인터넷 홈페이지 https://www.metlife.co.kr

※ 전화마케팅수신전부(Do-Not-Call)제도 : 고객 정보를 더 이상 회사 및 제휴업체 등의 상품, 서비스에 대한 전화 마케팅을 하지 못하도록 요청 할 수 있는 권리입니다.  신청방법: Do-Not-Call 센터 홈페이지 (https://donotcall.go.kr)

(2) 개인신용정보 이용 및 제공사실 통보 요구 권리

고객님의 정보를 타인에게 제공한 사실이 있는 경우 해당 계약 관리 지점에 방문, 전화, 인터넷 홈페이지 이용의 방법으로 본인임을 확인 받아 최근 3년간의 정보 제공에 대하여 제공받는 자, 그 이용목적, 제공한 날짜, 제공한 본인정보의 주요내용 등을 알리도록 요구할 수 있습니다.. 

   ※ 신청방법 : 당사 인터넷 홈페이지: https://metlife.co.kr

(3) 개인신용정보 전송요구권

당사와의 금융거래에 따른 본인에 관한 개인신용정보를 본인. 본인신용정보관리회사, 신용정보제공이용자, 개인신용평가회사 등에 서면, 전자문서 등의 방법으로 전송을 요청하거나 중지 하실 수 있으며, 전송 요구를 받은 경우 당사는 정보처리장치로 처리가 가능한 형태로 전송하여 드립니다. 

단) 전산시스템 장애 등으로 전송이 지연되거나 불가한 경우에는 전송이 지연된 사실 및 그 사유를 알려 드립니다.

(4) 개인신용정보 조회·열람 및  정정 청구 권리

당사가 보유하고 있는 고객님의 정보를 언제든지 열람 및 청구 하실 수 있으며, 이 경우 회사는 서면, 전자문서, 인터넷 홈페이지, 사이버창구를 통하여 제공 또는 열람할 수 있도록 조치하여 드립니다. 제공 또는 열람한 고객님의 정보가 사실과 다른 경우에는 정정 및 삭제를 요구하실 수 있으며, 이 경우 회사는 정정, 삭제 청구가 정당한 사유가 있다고 인정되면 지체 없이 해당 신용정보의 제공·이용을 중단한 후 사실인지를 조사하여 정정, 삭제 조치 한 후 그 처리결과를 알려드립니다.

   ※ 신청방법 : 당사 본사 및 가까운 지점으로 내방 또는 대표전화 1588-9600/당사 인터넷 홈페이지 https://www.metlife.co.kr

회사의 처리결과에 이의가 있으면 금융위원회에 그 시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신용정보회사를 통한 신용정보 무료 확인 서비스 안내는 아래의 신용정보회사 등을 통하여 연간 일정범위 내에서 고객님의 신용정보를 무료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각 신용정보회사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NICE신용평가정보㈜: 02-2122-4000  www.niceinfo.co.kr

   - 서울신용평가정보㈜: 1577-1006  www.sci.co.kr

   - 코리아크레딧뷰로㈜: 02-708-6000  www.kcb4u.com

(5) 상거래 관계 거절 근거 신용정보 고지

회사는 개인신용평가회사, 개인사업자신용평가회사, 기업신용조회회사 및 신용정보집중기관으로부터 관련법령에 따라 제공 받은 신용정보주체의 정보에 근거하여 상거래관계 설정을 거절하거나 중지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해당 신용용정보주체는 거절 또는 중지의 근거가 된 정보에 대해 서면, 전자문서 등의 방법으로 요청하실 수 있으며, 회사는 요청이 있는 경우에 한해 그 내용을 알려 드립니다.

(6) 개인신용정보의 삭제 요구권

상거래관계가 종료되고  법에서 정한 보유 이용 기간이 경과한 경우, 당사 콜센터 또는 지점 내방을 통하여 본인 인증 절차 후 본인의 개인신용정보를 삭제 요청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고객님이 삭제 요구시 개인신용정보를 삭제하고 관련 사실을 통지하여 드립니다. 단, 법에서 정한 보유 이용기간이 경과하지 않은 경우에는 삭제 요청을 거절할 수도 있으며, 그 내용을 알려 드립니다.

   ※ 신청방법 : 당사 콜센터 1588-9600 또는 지점내방

6. 가명정보 보호 및 관리에 관한 사항

당사는 가명정보를 처리하고 있지 않으며, 추후  가명정보를 처리하는 경우 가명정보의 이용 및  관리에 대한 사항을 공시하여 드립니다.

7. 개인신용정보 자동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회사 홈페이지 사이버창구를 이용하여 보험, 대출, 수익증권 등 금융거래를 하는 경우 회사는 개인신용정보를 Session방식으로 관리하여 서비스 하고 있습니다. Session방식은 개인PC에 개인신용정보가 아닌 암호화 된 Session ID만 한시적으로 저장하며, 개인신용정보는 서버에 저장되므로, 개인신용정보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또한 Session정보의 경우 일정시간 서비스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자동적으로 사용 할 수 없게 되며, 고객께서 Session정보를 삭제 하고 싶으신 경우 로그아웃 또는 브라우저를 종료 하시면 바로 삭제 됩니다

8. 정보주체의 권익 침해에 대한 구제 방법

정보주체는 아래의 기관에 대해 개인신용정보 침해에 대한 피해구제, 상담 등을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 (국번없이) 118, 홈페이지: privacy.kisa.or.kr

   -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 1833-6972 홈페이지 : www.kopico.go.kr

   -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 02-3480-3573 : www.spo.go.kr

   - 경찰청 사이버테러 대응센터  ☎ 1566-0112 : www.netan.go.kr

9. 담당부서 및 연락처

위의 권리행사와 관련하여 불편함을 느끼시거나 애로가 있으신 경우 아래의 담당자에게 연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신용정보관리보호인 전무 조기병 / kcho01@metlife.co.kr

   - 신용정보보호 실무담당자 PSRM팀 전희진부장 / 02-3469-9611 / heejj@metlife.co.kr

   - 생명보험협회 개인신용정보관리·보호인: 02-2262-6600

   - 금융감독원 개인정보관리·보호 담당자: (국번없이) 1332

10. 신용정보활용체제 고지의 의무

신용정보활용체제가 법령 및 내부방침의 변경에 따라 내용추가, 삭제 및 수정이 있을시에는 회사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 최근 개정 일자: 2022년 4월  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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