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구절차 안내

청구절차 안내

  • 고객님께서 가입하신 계약에 대하여 보험금 청구사유 발생시 보험금(급여금) 청구서류 안내에 따라 보험금 청구서류를 회사에 접수하여 주시면 아래의 절차에 따라 신속히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 청구서류는  보험금청구 서류안내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보험금 청구 서류 안내

  • 사이버/ 모바일 창구를 통한 보험금 접수는 지급액 200만원 까지, 팩스 접수는 지급액 100만원 까지 접수 가능합니다. (단, 사망.장해.진단비 청구 불가)

  • 지점 내방 또는 우편을 통한 보험금 청구시 지급액 100만원 초과시에는 원본 서류를 제출해 주셔야 합니다.

  • 고객님께서 보험금 청구와 관련하여 안내를 받으시고자 하는 경우에는 콜센터(☎1588-9600)에 문의하시거나 가까운 지점을 방문하시면 친절하게 안내하여 드리겠습니다.

보험금 청구권 소멸시효

  • 보험금 수익자는 보험금 지급사유가 발생하였을 때 지체없이 이를 회사에 알려야 합니다.

  • 상법 제662조(소멸시효)에 의거 보험금 청구권을 3년 이내에 행사하지 아니하면 보험금 청구권은 소멸됩니다. (단, 2015.03.12. 이전 청구사유 발생건은 2년)

보험금 지급절차 및 지급 안내

다음 설명 참조
1.보험금청구, 2.청구서류 안내,3.청규서류 접수,4.보험금 심사 및 사고 조사, 5.보험금 결정 및 지급,6.지급 안내문 발송
  • 고객님의 보험금 청구서류가 접수되면 고객님이 신청 하신 방법에 따라 담당자와 연락처를 통보하게 되며, 신청 하지 않은 경우 문자가 기본으로 발송됩니다. (지점 및 FSR을 통한 접수시 문자, E-mail 안내만 선택 가능 합니다.)

  • 보험금 지급과 관련한 문의사항은 접수증에 기재된 접수자에게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지급기일은 해당 보험 약관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회사는 단계별로 유선 설명, 문자, E-mail , 우편등의 방법으로 내역을 설명드립니다. 담당부서 : 클레임서비스팀(1588-9600)

  • 보험금 심사 결과에 따라 청구한 보험금을 지급하고 보험금 지급안내문이 교부되며, 청구한 보험금이 지급되지 아니하는 경우에는 그 처리근거 및 사유를 별도로 통보해 드립니다.

보험금 지연지급 안내

  • 회사는 보험금(급여금) 청구시 구비서류에서 정한 서류를 접수한 때에는 서류를 접수한 날로부터 3영업일 이내,지급사유의 조사나 확인이 필요한 경우는 접수 후 10영업일 이내에 보험금을 지급하여 드립니다.

  • 회사가 지급기일이내에 보험금을 지급하지 못할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에는 그 구체적인 사유, 지급 예정일을 안내하여 드리며 지급예정일을 초과하는 경우 약관상 규정된 내용에 따라 지연이자를 산정 지급하게 되며, 문자는 기본으로 안내됩니다.

  • 약관에서 정해진 지급기일내에 보험금을 지급하지 못할 것으로 명백히 예상되는 경우 보험금 가지급제도에 따라 보험금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가지급제도 신청은 당사 콜센터(1588-9600)로 가능합니다.

  • 타 보험회사에 가입이 되어있는 보험계약은 생명보험협회를 통해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재심사 청구

  • 회사의 보험금 부지급 결정 및 보험금 결정액에 동의하시지 않는 경우 심사 담당자에게 문의하시거나, 회사 홈페이지(www.metlife.co.kr) 또는 우편으로 재심사를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

  • 인터넷 전자민원 신청: 당사홈페이지 > 고객센터 > 고객의 소리 > 전자민원접수 > 전자민원 접수하기

  • 우편접수: 06211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316 메트라이프타워 클레임서비스팀 (당사 콜센터 1588-9600) 

보험금 심사 진행조회

- 보험금이 지급되면 고객님이 선택하신 방법에 따라 지급안내문이 발송되며, 미선택시 문자 및 우편으로 지급안내문이 발송됩니다.


- 당사 사이버 창구에 접속하시면 보험금심사 진행경과 및 지급내역을 확인하실수 있으며,  문의사항은 청구시 문자  

  또는 접수증에 기재된 담당 심사자 번호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손해사정사의 선임

  • 회사는 보험금 심사를 위하여 현장확인 및 병원방문 확인 등이 필요한 경우 보험업법에 따라 손해사정법인, 손해사정사 등 제3자에게 조사 업무를 위탁할 수 있으며 이 경우에는 보험대상자의 개인정보 제공, 활용동의가 필요합니다.

  • 고객님께서는 필요한 경우 별도로 손해사정사의 선임이 가능하며 손해사정사를 선임하지 않을 경우 보험업법에 따라 보험회사에 소속된 손해사정사 또는 보험회사와 위탁계약이 체결된 손해사정사에게 조사 업무를 위탁할 수 있습니다.
    (보험업 감독규정 9-16조 보험계약자 등의 손해사정사 선임)

  • 별도로 선임한 독립손해사정사는 보험금의 대리청구, 보험회사와 보험금에 대하여 합의 또는 절충 등의 불공정한 행위를 할 수 없습니다.

  • 보험회사는 보험금 청구권자가 요청하는 경우에는 고용손해사정사가 작성ㆍ제출한 손해사정서를 열람하게 하거나 그 사본을 교부하여 드립니다. 단, 보험사고로 인한 손해가 경미하고 보험사고 발생 후 즉시 보험금이 지급되는 경우에는 손해사정서를 작성하지 아니할 수 있습니다. (보험업감독규정 제9-20조 보험사의 의무)

손해사정사 선임 시 비용주체를 보험계약자 등 부담, 보험회사 부담 순으로 알려드립니다.
손해사정사 선임 시 비용주체
보험계약자 등 부담

-보험회사가 고용 또는 선임한 손해사정사가 사정한 결과에 보험계약자 등이 승복하지 아니한 때

-보험계약자 등이 보험회사와는 별도로 손해사정사를 선임하고자 할 때

보험회사 부담

-손해사정이 착수되기 이전에 보험계약자 등이 보험회사에게 손해사정사의 선임의사를 통보하여 동의를 얻은 때

-정당한 사유없이 보험회사가 보험사고 통보를 받은 날부터 7일이 경과하여도 손해사정에 착수하지 아니한 때 

장해진단서 제출시 유의사항

  • 장해진단서를 제출하시는 경우에는 3차 의료기관에서 진단을 요청드리며, 계약시기별로 장해 판정 기준이 상이 할 수 있으므로 병원 진단서 발급 전 콜센터(☎1588-9600) 또는 가까운 지점에서 상담 후 관련서류를 발급 받으시기 바랍니다.

  • 3차 의료기관 : 500병상 이상의 대학병원 및 종합병원

의료심사

  • 보험금 손해사정업무의 객관적 사실 확인을 위하여 의료법 제77조(전문의)에서 정한 전문의에게 의학적 판단을 받을수 있습니다.

제3자 의료자문

- 보험수익자와 회사가 보험금 지급사유에 대하여 합의하지 못할 때에는 보험수익자와 회사가 함께 제3자를 정하고 그 제3자의 의견에 따를수 있습니다.


- 제3자는 의료법 제3조(의료기관)에 규정한 종합병원 소속 전문의 중에서 정하며, 보험금 지급사유 판정에 드는 의료비용은 회사가 전액 부담합니다.



분쟁조정 절차 및 피해구제 안내

  • 보험금 심사결과에 분쟁이 발생할 경우 금융감독원(☎ 국번없이 1332)를 통해 조정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보험금 지급 제한국가 안내

  • FATF(The Financial Action Task Force: 국제자금세탁방지기구) 및 U.S. OFAC(해외자산통제실)에서 발표하는 "비협조국가 및 권고사항 이행취약국가" 와의 거래(계약인수, 지급 등 거래 전체)는 제한 됩니다.  

  • 거래 제한대상국가  국적 및 실거주국의 외국인은 보험금 지급이 불가합니다.

고객확인의무 이행안내

- 당사는 『특정금융거래보고법』에 따라 수익자 또는 계약자에 대한 고객확인을 수행하며 고객님의 성명, 주민번호, 주소, 연락처 등의 관련 정보를 확인하고 있습니다. 제공하신 정보는 『특정금융거래보고법』 및 『신용정보보호법』 에 따라 보호됩니다. 정보확인 및 검증을 위해 문서 및 자료 제출을 요청드릴 수 있고, 이를 거부하거나 검증이 불가능한 경우 금융거래가 제한 또는 거절됩니다.